별생각 없이 사용하던 부분인데 인터넷에서 검색 했던 자료를 올려 놓는다.
std::function은 <functional> 헤더에 정의된 타입으로 함수 포인터, 함수 객체, 람다 표현식 등 호출이 가능한 것이라면 모두 담을 수 있다.
std::function은 함수 포인터처럼 사용될 수도 있고,
콜백 함수를 파라미터로 받는 함수를 정의할 때
해당 파라미터 타입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.
std::function은 템플릿으로 정의되어 있는데
이에 대한 템플릿 파라미터는
함수원형에 대한 정의를 받기 때문에
다른 일반적인 템플릿 파라미터보다 문법이 약간 복잡하다
std::function<R(ArgTypes...)>
여기서 R은 함수의 리턴 타입이고
ArgTypes는 쉼표로 분리된 함수의 인자 타입 목록이다.
std::function 타입 변수 f1을 선언하여
함수 func()을 가리키도록 하고 있다.
auto 키워드를 이용하면
번거롭게 std::function에 함수 원형을 템플릿 파라미터로 넣고
함수 포인터 타입을 선언하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.
#include "stdafx.h"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functional>
#include <string>
using namespace std;
void func(int num, const string& str)
{
cout << "func(" << num << ", " << str << ")" << endl;
}
int _tmain(int argc, _TCHAR* argv[])
{
// function<void(int, const string&)> f1 = func;
auto f1 = func;
f1(1, "test");
return 0;
}
std::function 타입은 함수 포인터로 동작하기 때문에 stl 알고리즘에 콜백 파라미터로 사용될 수 있다.
#include "stdafx.h"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algorithm>
using namespace std;
bool isEvent(int num)
{
return num % 2 == 0;
}
int _tmain(int argc, _TCHAR* argv[])
{
vector<int> vec;
for (int i = 0; i < 10; ++i)
vec.push_back(i);
auto f2 = isEvent; // f2는 자동으로 function<bool(int)> 타입이 된다. // include <functional>
int cnt = count_if(vec.cbegin(), vec.cend(), f2);
cout << cnt << " event numbers" << endl;
return 0;
}
위 예제만으로는 std::function이 그다지 쓸모 있게 보이지 않을 수 있다.
std::function이 진짜로 유용한 상황은 함수 표인터를
파라미터로 받는 함수를 작성해야 할 때이다.
std::function을 이용하면 일반 함수든 람다 표현식이든 모두 파라미터로 받을 수 있고,이 부분이 std::function의 가장 유용한 부분이다.
함수 포인터에 대한 typedef로는 이런 식으로 이용할 수 없다.
#include "stdafx.h"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algorithm>
#include <functional>
using namespace std;
void process(const vector<int>& vec, function<void(int)> f)
{
for (auto& i : vec)
f(i);
}
void print(int num)
{
cout << num << endl;
}
int _tmain(int argc, _TCHAR* argv[])
{
vector<int> vec;
for (int i = 0; i < 10; ++i)
vec.push_back(i);
process(vec, print);
cout << endl;
int sum = 0;
process(vec, [&sum](int num){sum += num; });
cout << "sum = " << sum << endl;
return 0;
}
'개발언어 >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MFC Extension DLL 사용시 발생하는 에러 검토 (0) | 2016.07.18 |
---|---|
DLL에서 만든 클래스 공유 (0) | 2016.07.18 |
namespace (0) | 2016.07.18 |
MS Winows 계열 의 버전 정보를 알아내는 함수 (0) | 2016.07.18 |
3D text, 예쁜 글 표현 (0) | 2016.07.18 |